취준!!

품질경영기사 실기 합격 공부법 및 팁 공유

민웅잉 2022. 6. 27. 12: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 1회 실기를 합격한 대학생입니다.

 

2022년 1회차 품질경영기사 필기 4주 합격 후기 (tistory.com)

 

2022년 1회차 품질경영기사 필기 4주 합격 후기

2022년 3월 5일에 치른 품질경영기사 필기시험 참고로 저는 전공자입니다. 하지만 4과목인 신뢰성 관리는 수업에서 아예 다룬 적도 없었고, 아예 처음 공부했었는데 오히려 가장 자신 있었던 부분

happinesswoong.tistory.com

 

혹시라도 필기를 아직 따지 않으신 분들은

제가 적은 필기 합격 후기를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는 전공자이지만 전공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막 생소한 느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잘하지도 않았습니다.

 

우선 저는 실기도 필기와 같이 4주를 준비했습니다.

 

 

제가 준비한 책입니다.

인강없이 저는 이 책만으로 공부했습니다.

심지어 이 책도 동기한테 받은 책이라서 시험 접수비용 빼고는

한 푼도 안 들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사실 2020년 책이라 2020년 기출과 2021년 기출이 없어서 어려웠는데

다행히 친구가 2020년 기출은 공유를 해주었습니다.

아쉽게도 2021년 기출문제는 없었는데

카페나 개인 블로그에서 살짝 복원해놓은 것들이 있어서

그것만 좀 봤습니다.

 

결론은 최신 책일수록 좋지만

너무 옛날 책만 아니면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1주~2주는 이론 및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먼저 이론은 정말 짧아서 간단히 보고

대부분 그 뒤에 있는 예상문제를 풀었습니다.

 

직접 공부를 해보면 느끼시겠지만 대부분 문제풀이 형식입니다.

이론은 정말 짧아요. 그 이론을 가지고 응용하는 것들이 문제라서

문제만 주구장창 푸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론과 같이 붙어있는 문제들을 1회독을 했습니다.

한 7~8시간씩 해서 이론 보고 다 푸는데 1주~2주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전체글보기,품질경영기사/품질경영산업기사 : 네이버 카페 (naver.com)

 

품질경영기사/품질경영산업기사 : 네이버 카페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산업기사 비전공자도 한번에 합격한다.

cafe.naver.com

두드림(Do Dream) 품질교실 : 네이버 카페 (naver.com)

 

두드림(Do Dream) 품질교실 : 네이버 카페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산업기사, 국제자격증 등을공부하는 분들의 통합 커뮤티니 입니다.

cafe.naver.com

 

제가 공부하면서 참고한 문제입니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질문해도 좋고,

또 최신 기출 복원해주시는 분들도 있고

나름대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았던 톡방.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품질경영기사를 치시고

가장 많은 사람이 들어와 있는 그 방!!

품질경영(산업) 기사 스터디방

준비하시는 분들 들어가셔서

모르는 것들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해주십니다.

 

 

 

저는 이론/예상문제 풀이 후

각 년도별 기출유사문제를 풀었습니다.

이것도 사람마다 방식이 나뉩니다.

2015년도부터 2021년까지 3회독을 한다던지

아니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2회독을 한다던지 등등

 

저는 공부할 때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딱 1회독을 했습니다.

물론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정리해놔서 한 번씩 확인하면서 공부했지만요!

그리고 시험을 치러본 입장에서 최신 기출을 여러 회독하는 것보다는

옛날 거더라도 처음부터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옛날 회차에서 똑같이 나온 문제도 있었고,

그거에 응용된 문제도 나왔습니다.

물론 최신기출과 비슷하게 나온 게 훨씬 많지만요

 

그렇게 주구장창 문제만 풀고 기출유사문제 1회독이 끝나니

대충 4~5일 정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그 시간엔 블로그도 뒤져보고 틀린 문제 한번 더 보고

좀 나름대로 여유롭게 지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시험을 보게 됐습니다.

 

* 참고로 준비물은 수험표, 자(그래프 그릴 때 유용 , 꼭 필요하진 않음 ), 공학용 계산기, 연필, 검은색볼펜

미리 잘 챙겨가세요!!

 

시험 당일

 

핸드폰 확실히 끄시고 대기하면 30분 후 시험이 치러집니다.

저는 연습장이 따로 나올 줄 알았는데

시험지 밑에 작게 연습 칸이 따로 있더라고요.

근데 막상 풀어보면 연습칸이 굳이 필요 없었습니다.

그냥 화이트나 볼펜으로 지울 수 있으니까

답지에다가 답을 바로바로 적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뒤에 기억이 안 나는데

참고할 수 있는 표? 그것도 같이 줍니다.

좀 불편했던 점은 시험지와 표를 같이 보다 보니

책상이 좁아서 뭔가 불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본 2022년 1회에서

주관식 문제에서 처음 보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iso문제였는데 그건 아예 몰라서 패스했어요.

이렇게 새로운 문제도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15점짜리 문제가 있었는데

x-s관리도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도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한번 나왔나?

흔하지 않은 문제였어요.

 

그래서 나름대로 초반에 멘탈이 흔들렸다가

다시 바로잡고 열심히 풀었습니다.

 

풀이과정 하나에 감점이 얼마나 당할지 모르니까

검토도 확실히 했고요!!

 

그렇게 83점으로 합격하게 됐습니다!!
결과가 한 달 넘게 걸려서 나오니까

결과 확인할 때 진짜 떨리더라고요.

 

예상 점수는 70점대 였는데

83점을 주신걸 보니 부분점수를 후하게 주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사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노력한 만큼

결과도 좋게 나와서 합격이라는 길을 걸었으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